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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최치원(崔致遠), 최치원이여! 上


까치 까치설날을 일주일 남기고, 함양 산청으로 발걸음을 재촉하였다.
멀리 나뭇가지에는 벌써 연두 빛 물이 오르는 소리가 차창(車窓)을 흔들고 있다.
뭉게 아지랑이라도 피어오를 듯 하늘을 맑게 나그네를 품어 준다.
첩첩(疊疊) 산골의 대명사(大名辭) 함양 산청이 이젠 대전(大田) 충무(忠武)고속도로(高速道路)개통(開通)으로 사통팔달(四通八達) 교통(交通)요충(要衝)으로 ()해 있었다.


상림 함화루가 가을을 먹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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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양은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時代) 때는 천령군(天嶺郡)이었다.
이곳 태수(太守)를 지낸 고운(孤雲)-해운(海雲)- 최치원(崔致遠 : 857~?)이 조성(造成)상림(上林)이 오늘날 함양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명물(名物)이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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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창후(文昌侯) 최치원(崔致遠)이 누구인가. 慶州 최씨(崔氏)실질적(實質的)시조(始祖)존경(尊敬)흠모(欽慕)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신라(新羅) () () 문장가(文章家)이며, 쇠약(衰弱)신라(新羅) 하대(下代)개혁(改革)하려다가 결국(結局) 진골(眞骨)귀족(貴族)들의 옹졸(壅拙)함에 지쳐 지리산(智異山)은거(隱居)하여, 후일(後日) 그곳의 산신(山神)이 되었다고 하는 분이다.


상림 궁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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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치원(崔致遠)세계(世系)를 살펴보면, 그의 아버지는 견일(肩逸)이며 사량부(私梁部) 사람이다.
그가 6두품을 ‘得亂’이라 한 것으로 보아 6두품 출신(出身)이 아니었을까 한다.
12세에 ()으로 유학(遊學)을 떠나기 () 치원(致遠)의 아버지는 “10()급제(及第)하지 못하면 내 아들이 아니다.
가서 힘써 하라” 하였다고 한다.
이에 치원(致遠)은 스승을 따라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았고, 드디어 874년 빈공과(賓貢科)-외국인(外國人)들을 모아 놓고 치르는 별시(別試)-에 급제(及第)하기에 이른다.
아무리 외국인(外國人)을 위한 별시(別試)라고는 하나 ()나라 주변(周邊) 여러 나라에서 모인 수재(秀才)들이 겨루는 별시(別試)에서 당당히 급제(及第)하여 신라인(新羅人)우수성(優秀性)세계만방(世界萬邦)에 알리는 쾌거(快擧)가 아닐 수 없다.
이후 ()나라 관계(官階)승승장구(乘勝長驅)하여, 제도행영병마도통(諸道行營兵馬都統) 고변의 종사관(從事官)이 되어 ‘황소(黃巢)()’을 진압(鎭壓)하러 간다.
치원(致遠)은 여기서 ()수괴(首魁) 황소(黃巢)에게 ‘'토황소격문(討黃巢檄文)’을 일필휘지(一筆揮之)로 써 보낸다.
말 위에서 이 글을 읽던 황소(黃巢)는 그만 말에서 떨어질 정도(程度)위엄(威嚴)이 있는 명문장(名文章)이었다고 한다.


함화루 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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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곳 상림(上林)은 원래 ()하림(下林)으로 조성(造成)되었는데 현재(現在)상림(上林)만 남아 있다.
약 2.1㎞나 ()이어 있는 상림(上林)황홀(恍惚)한 가을을 보내고, 앙상한 가지만 남아 고운(孤雲)이 느꼈을 외로운 심사(心思)를 조금이나마 느끼게 해주고 있다.
()나라에서 선진(先進) 국제(國際) 질서(秩序)를 익히고 돌아 온 치원(致遠)말기적(末期的) 혼란(混亂)중심(中心)에 있는 신라(新羅) 왕실(王室)을 위해 시무책(時務策)을 올리기도 하지만, 이미 해지는 석양(夕陽)신라(新羅) 조정(朝廷)은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것이다.


함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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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리산(智異山)으로 둘러싸인 함양은 서라벌(徐羅伐)과 너무나 흡사(恰似)하게 고을이 조용히 앉아 있다.
지조(志操) 있고 고집스러운 인심(人心) 또한 서라벌(徐羅伐)과는 판박이 같이 닮아 있다.
신라(新羅) 당대(當代)에는 수도(首都) 서라벌(徐羅伐)과는 상당(相當)한 거리였을 것인데도 이렇게 쌍둥이처럼 닮은 것은 무슨 연유(緣由)에서 일까? 혹시 화랑(花郞)들의 주요(主要) 주유천하(周遊天下) ()지리산(智異山) 때문이 아닐까? 청소년(靑少年) 수련단체(修鍊團體)에서 출발(出發)하여 삼국통일(三國統一)구심점(求心點)이 되는 화랑(花郞)들이 그들의 호연지기(浩然之氣)지리산(智異山)에서 기를 때 이곳 함양의 청소년(靑少年)들도 함께 하였을 개연성(蓋然性)배제(排除) 할 수 없는 것이리라. 또한 이런 과정(過程)에서 자연스럽게 서라벌(徐羅伐) 화랑(花郞)과 이곳 함양의 청소년(靑少年)들은 서로 벗으로 사귀며 뜻을 함께 모았을 것이다.


사운정 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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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갖 상념(想念)상림(上林) 사이로 난 오솔길을 걷는 탐방자(探訪者)에게 어깨동무로 다가온다.
함화루(咸化樓), 사운정(思雲亭), 이은리 마애석불(磨崖石佛), 문창후(文昌侯) 최선생(崔先生) 신도비(神道碑) 등이 산책(散策)의 길동무가 되기에 충분(充分)하게 조금씩 떨어져 자리하고 있다.
동행(同行)흔쾌(欣快)히 자처한 이곳 출신(出身) 벗의 상림(上林) 자랑에 추운 겨울바람이 오늘은 따뜻한 봄바람 같다.
서라벌(徐羅伐)계림(鷄林)이 있다면 함양엔 상림(上林)이 있어 정말로 여기가 서라벌(徐羅伐)인양 착각(錯覺)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차제(次第)서라벌(徐羅伐)과 함양은 이런 전통(傳統)을 함께 나누는 의미(意味) 있는 축제(祝祭)라도 열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사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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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춘(立春)이 지났지만 아직은 바람이 매섭다.
고운(孤雲)체취(體臭)를 맡으러 길을 나선 탐방자(探訪者)에겐 이곳 함양은 많은 것을 조목조목 이야기 해 준다.
궁금증이 길머리를 잡기에 충분(充分)하다.
서둘러 조선(朝鮮) 여성(女性)으로 자신(自身)만의 방법(方法)으로 왜적(倭敵)을 물리친 신안(新安) 주씨(朱氏) 의녀(義女) 논개(論介)묘소(墓所)()한다. www.pjnonsul.com
  


이은리 마애석불. 양손 부분에 구멍이 나있다.


문창후 최선생 신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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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한자
1.開通  2.四通八達  3.交通  4.要衝  5.造成  6.名物  7.始祖  8.尊敬  9.新羅  10.衰弱  11.改革  12.結局  13.眞骨  14.貴族  15.壅拙  16.隱居  17.後日  18.山神  19.遊學  20.及第  21.別試  22.周邊  23.秀才  24.快擧  25.官階  26.乘勝長驅  27.鎭壓  28.一筆揮之  29.程度  30.現在  31.恍惚  32.心思  33.先進  34.國際  35.秩序  36.中心  37.王室  38.夕陽  39.恰似  40.志操  41.人心  42.當代  43.首都  44.相當  45.緣由  46.花郞  47.主要  48.浩然之氣  49.排除  50.過程  51.想念  52.散策  53.充分  54.同行  55.欣快  56.錯覺  57.傳統  58.意味  59.祝祭  60.體臭  61.自身  62.方法  63.墓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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